티스토리 뷰

목차



    나무의사 자격증 완벽 가이드 응시자격, 연봉, 취업 전망 등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점점 환경 보호와 도시 녹지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 직업에 대해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노후 준비 자격증으로도 좋지만 취업 준비 자격증으로도 좋은 자격증입니다.

     

     

     

    나무의사란?

    나무의사는 나무에 발생하는 생물적, 비생물적 요인 등의 피해에 대한 예찰, 진단. 계획, 설계, 처방, 치료, 평가등을 통해서 나무의 건강성을 유지하는 전문인력을 지칭합니다.

     

    나무의사가 하는일

     

    - 전문적인 뿌리이식, 접붙이기, 나무가 자라는 모양과 상태파악, 수목의 병충해, 대기오염과 기상 및 생리적 피해등으로 인한 나무의 쇠약과 고사원인을 진단하는 업무 수행

     

    -나무의 회복, 피해예방 및 확산방지 등의 처방과 조치 업무 수행

     

    나무의사 자격증 응시자격

     

    나무의사 자격시험은 아래 자격요건을 충족하시는 분들이 지정된 양성기관에서 150시간의 필수교육 이수한 후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1.  「고등교육법」 제2조 각 호의 학교에서 수목진료 관련 학과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
    2. 「고등교육법」 제2조 각 호의 학교에서 수목진료 관련 학과의 학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또는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으로서 해당 학력을 취득한 후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3.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따른 산림 및 농업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4.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산림기술사, 조경기술사, 산림기사ㆍ산업기사, 조경기사ㆍ산업기사, 식물보호기사ㆍ산업기사 자격 나. 「자격기본법」에 따라 국가공인을 받은 수목보호 관련 민간자격으로서 「자격기본법」 제17조 제2항에 따라 등록한 기술자격 다.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문화재수리기술자(식물보호 분야) 자격
    5.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산림기능사 또는 조경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6.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증을 취득한 후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7. 수목진료 관련 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나무의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을 스스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응시자격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무의사  응시지격 사전심사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나무의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상시심사 정식 도입을 위해 양성기관 교육이수자 대상으로 응시자격 사전심사를 시범 운영한다고 합니다.

     

    내년 나무의사 자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사전심사를  필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나무의사 시험일정

    나무의사 자격시험은 매년 2회 시행되며, 2024년도 시험은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대부부의 시험의 거의 매년 같은 시기에 시행되니 큰 변화가 없다면

     

    2025년 제11회 나무의사 자격시험도 1월과 6월에 접수하여 2월과 7월에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확정된 시험일정은 올 12월쯤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무의사 자격시험 

    나무의사 시험은 나무의 건강을 책임지는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전문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시험 과목은 크게 1차 시험(필기시험)과 2차 시험(서술형 필기시험 + 실기시험)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과목별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나무의사 시험과목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나무의사 자격시험 출제범위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나무의사 자격시험 출제범위.pdf
    0.33MB

     

    합격률

     

    2024년 나무의사 시험은총 855명이 응시해 166명이 합격했으며 합격률은 19.4%입니다.

     

    2019년 나무의사 자격시험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총 1,539명의 나무의사가 배출되어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나무의사 자격시험이 시행된 지 6년 차가 되면서, 출제 난이도 조절 경향이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5회 차에서 36%의 높은 합격률을 기록한 이후, 난이도 조절로 인해 합격률이 하락세를 보였고, 최근 10회 시험에서는 9회에 비해 6% 감소하였습니다.

     

    2차 시험의 경우, 9회 차에서 30.2%의 합격률을 기록하며 역대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고, 많은 나무의사들이 서술형 필기에서 점수가 낮았다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나무의사 양성기관 

    나무의사 자격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150시간 상당의 양성기관 교육을 필수로 이수 후 교육이수증명서를 발급받은 자에 한하여 응시 가능합니다.

     

    나무의사 양성기관은 인천광역시, 세종,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고르게 분산되어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양성기관을 찾으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바로 알아실 수 있습니다.

     

     

     

     

    나무의사 연봉

    나무의사의 연봉은 경력 및 근무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초봉은 대략 3,000만 원 정도이고 경력이 쌓이면 4,000만 원에서 6,000만 원 이상 받을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에 취업할 경우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무의사는 환경 보호와 도시 녹지 관리 수요가 증가하면서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나무의사 자격증 취득 후 공공기관, 기업, 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나무의사는 도시 녹지 관리와 관련된 직무에서 수요가 많고, 환경 복원 프로젝트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채용 공고는 주로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나 다양한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무의사 직업 전망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나무의사라는 직업은 앞으로도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나무를 관리하는 것을 넘어, 생태계 복원과 환경 지속 가능성을 위한 핵심적인 직업군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환경 보호와 도시 녹지 관리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나무의사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자 하는 분들은 관련 지식을 지속적으로 습득하며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이 쌓일수록 해당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연봉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나무의사를 모르셨다면 어떤 직업인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반응형